가비아 도메인 티스토리 2차도메인 설정하는 방법 DNS레코드 수정 – CNAME 설정

다양한 이유로 2차도메인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다. 특히 도메인이 애드센스 승인이되면 하위도메인은 자동승인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티스토리에 2차도메인을 입혀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다. (다만 장단점이 있는데 2차도메인 티스토리는 100% 수개월 안으로 반드시 제재를 받아서 검색노출이 저하된다.) 다만 이제 사이트단위로 일일이 광고 게재 가능 여부를 승인받아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이런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2차도메인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가비아 도메인 – 티스토리2차도메인 설정하는법

우선 사이트 도메인을 하나 만들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다. (개인 도메인 웹사이트는 애드센스 신규 승인이 비교적 수월하다.)

그리고 난 뒤 그 도메인 아래로 하위 도메인을 만들어준다.

나는 가비아를 사용하고 있어서 가비아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자면 도메인 관리툴에서 DNS 레코드 수정 설정으로 이동한다. 레코트 추가를 누르면 타입과 호스트 값/위치에 새롭게 만들 설정값 입력창이 활성화 된다.

CNAME 타입을 선택하고

값 위치 host.tistoy.io. 을 입력한다.

TTL은 1800을 입력

호스트에는 내 하위도메인 주소를 만들어 준다. 아무거나 다 가능.

그리고확인을 눌러서 세팅을 완료한 뒤 저장을 누르고 나가면 된다.

이제 해야 할 일은 이 하위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해 주면 된다.

티스토리로 연결하는 이유는 당연히 호스팅 비용 없이 한국 방문자들을 타겟팅으로 다음 네이버 등의 노출을 위함이고 티스토리만큼 좋은 서비스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연결이 바로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런경우 10분 뒤 혹은 1시간 뒤 이렇게 기다렸다가 연결을 시도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