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들에게 애드센스는 꿈을 현실로 바꾸어주는 마법과 같은 수익툴이다. 그런데 여기서 드는 의문이 있는데 세계를 돌면서 일을 하고 살아가는데 수입은 어떻게 충당하는걸까? 한국에서 미리 달러를 잔뜩 현찰로 들고 해외로 나간다는건 사실 말이 안되는 부분이고, 해외현지에서 현지화폐로 수익을 얻는경우도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아마 현지에서 카드를 사용하거나 ATM기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일텐데 애드센스는 전세계 어디에서나 가능하기에 현지에 있는 은행계좌로 연결하면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하다.
왜냐면 애드센스는 일단 계정을 만들때 국가를 지정하면 그걸로 영구귀속이다. 대한민국을 선택하면 그 애드센스 계정은 대한민국계정이지 다른 국가로 변경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한국에서 한국아이피로 애드센스 계정을 승인할 때 무조건 한국을 선택해야 하는것도 아니다. 원하는 국가는 어디를 해도 상관없다. 다만 해당 국가로 애드센스가 수익금을 지급할 때 받을 수 있는 은행계좌가 있어야 한다.
해당계좌의 주인이 해당 국가의 시민이라는 것은 계좌번호와 이름 그리고 각 국가별로 있는 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을 기재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이 된다.
간혹 외국에서 워홀을 하거나 유학 일때문에 나가있다가 애드센스 계정을 만든 뒤 수익금을 받으려고 하는데 한국이 아니라서 나중에 귀국 후에는 거의 버린 계정이 되버리는경우도 있다.
그러니 한국인은 대한민국으로 선택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결제가 원화가 아닌 달러 결제 베이스라 달러로도 받을 수 있고, 이 달러를 은행에서 해당일의 환율로 환전해서 원화로 지급해주는 등의 방법이 있다.
다른 나라들은 달러로 받을 수 없고 무조건 해당 국가의 통화로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
결론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면서 애드센스 계정을 거주하는 국가에 따라 수익금 지급 계좌만 바꾸어서 받을 수 있을까 꿈꾸었다면 불가능하다가 정답. 처음 국가를 지정했다면 그 국가가 영구 귀속된다는 사실.
만약 해외이주를 하게 되는경우에도 동일하다. 그냥 처음 만들었을 때 설정한 국가가 그 계정의 영구국가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그냥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